본문 바로가기

FC Barcelona/ARTICLE

펩 과르디올라 - 그의 선수들과 동료들이 하는 말

<너무나도 화려했던 4년간의 세월을 보낸 과르디올라>

 

과르디올라와 관련된 숫자들

 

2008년 바르셀로나의 감독으로 부임한 이후, 펩 과르디올라는 13개의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2개의 챔피언스 리그, 3개의 리가 트로피, 1개 코파 델 레이, 3개의 수페르코파, 2개의 유에파 슈퍼컵, 2개의 피파 클럽 월드컵.

 

과르디올라는 37살의 나이로 그의 첫 챔피언스 리그 트로피를 2009년 들었다.

바르셀로나는 이 시즌 과르디올라의 지휘 아래 170골을 기록했다.

과르디올라는 또한 선수로써 바르셀로나의 레전드이다.

그는 그의 커리어 통산 17개의 메달을 들었는데, 6개의 리가와 올림픽 금메달을 포함한다.

과르디올라는 캄 누에서 펼쳐진 리그 경기에서 76.4%의 승률을 기록했고, 전임 감독 프랭크 레이카르트의 58.8%와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수치다.

과르디올라는 15번의 "엘 클라시코"를 감독으로 지휘했고 레알 마드리드를 상대로 9번의 승리를 기록했다.

과르디올라의 바르셀로나는 리그에서 148경기동안 승점 363점을 기록했다.

과르디올라가 상대한 모든 클럽을 통틀어서, 그가 유일하게 승리를 거두지 못한 클럽은 첼시이다.

그들을 4번만나 제거하는데 실패했다.

 

동료들이 말하는 과르디올라 

 

과르디올라는 바르셀로나에 있어서 가능한 한 최고의 감독이다

- 레알 마드리드 감독 주제 무리뉴(Jose Mourinho) -

 

펩은 바르셀로나 그 자체이다. 그는 이 클럽을 위해 살았다. 이 점이 다른 많은 감독들과 과르디올라의 차이다.

- 바르셀로나 의장 산드로 로셀(Sandro Rosell) -

 

그는 내가 드레싱 룸에서 만난 선수들 중 몇 안되는 지적인 선수다.

많은 부분에 대해 생각하고 있고 매우 뛰어나다. 물론, 축구에 관련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와 문학에 대해 많이 공부한다.

- 전 잉글랜드 감독 파비오 카펠로(Fabio Capello) - 

 

그는 그 스스로에게 잠깐의 휴식도 주지 않는다. 축구는 그의 전부다 그리고 모든것에 그의 강렬함을 쏟아 붓는다.

펩은 축구에 미쳐있다.

- 바르셀로나 미드필더 사비 에르난데스(Xavi Hernandez) -

 

펩 과르디올라는 매우 지적인 선수였다. 나는 항상 그를 피치위에서 만날때마다 그가 강하다고 느꼈다.

그는 어떻게 움직여야하는지 알고 있고 다른 선수들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놓치지않고 알고있다.

- 전 AC 밀란 수비수 프랑코 바레시(Franco Baresi) -

 

바르셀로나는 세계 최고의 팀이다. 나는 그곳에 도착했을때 이미 알고 있었다. 그리고 내가 떠날때도.

과르디올라는 환상적인 트레이너고, 그와 나 사이의 문제는 다른 문제이다.

- AC 밀란 스트라이커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Zlatan Ibrahimovic) -

 

그는 젊은 전술가가 최고 수준에서 어떻게 성공하는지 보여주었다.

내가 아약스에서 그처럼 성공하는게 나의 목표이다.

- 아약스 감독이자 전 바르셀로나 수비수 프랑크 드 부어(Frank de Boer) -

 

펩 과르디올라는 우리의 비밀병기다.

그는 매우 특별한 재능이고, 그를 포함한 코칭 스태프 모두가 특별하다.

펩 과르디올라는 세계 최고중 하나이고, 우리 팀에서 가장 중요한 멤버다.

- 바르셀로나 골키퍼 빅토르 발데스(Victor Valdes) -

 

내가 이 팀을 감독을 맡은 이후, 내가 만난 최고의 팀이다.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 직후)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 알렉스 퍼거슨 경(Sir Alex Ferguson) - 

 

 사임 후 펩 과르디올라에 대한 말말말

 

나는 과르디올라가 바르셀로나를 떠나기로 한 결정을 이해한다.

펩은  바르셀로나의 사람으로써 결정한 것이다. 그리고 그의 결정을 존중해주는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게 없다.

그는 이것이 그와 바르셀로나에게 최선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그를 이해하고 그가 최선을 했다고 생각하다.

- 스페인 국가대표팀 감독 비센테 델 보스케(Vicente Del Bosque) -

 

바르셀로나의 팬으로써, 과르디올라가 떠나는게 좋지 않다. 

나는 펩을 매우 잘 알고, 이 결정이 그와 클럽에게 좋을것이라고 그가 생각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의 결정을 이해한다. 하지만 바르셀로나의 팬으로써 이 이야기가 달랐으면 좋겠다. 나는 이런 스토리를 좋아하지 않는다.

120여년의 바르셀로나의 역사에서, 팬들이 감독의 사임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일 것이다.

그리고 과르디올라는 그의 친구 티토 빌라노바가 자기보다 뛰어난 코치가 되길 바랄거라 확신하다.

- 전 바르셀로나 의장 조안 가스파르트(Joan Gaspart) -

 

펩 과르디올라는 그의 미래에 대해 나에게 이미 말했었다.

그는 이미 나에게 몇년안에 떠날것을 말했었다.

그는 매우 현명한 사람이고, 4년 이후 더이상 동기부여가 힘들다는것을 알고있었다.

그는 평온하고 일반적으로 보인다. 내 생각에 그는 당분간 휴식을 취할것이고 다른 클럽을 맡지 않을것이다.

나는 그가 국가대표팀을 맡고싶다고 믿는다.

티토 빌라노바? 난 전혀 이 결정이 놀랍지 않다. 그는 바르셀로나와 계약되어있지 않은가.

이것이 바르셀로나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은 여전히 있고, 과르디올라 아래에서 충분히 최고의 축구를 해왔다고 생각한다.

- 브레시아노 회장 지노 코리오니(Gino Corioni) - 

 

트위터를 통한 과르디올라 사임에대한 말

 

잘했어 과르디올라, 내가 이전에 보지 못했던 마법과도 같은 축구였어.

- 게리 네빌(Gary Neville) - 

 

우리는 과르디올라가 축구계와 바르셀로나에게 가져다 준 것들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내 모자를 벗어 경의를 표하고 싶다.

다른 곳으로 가는것은 펩에게 어려운 일일거다.내리막만이 있거나 혹은 메시를 데려가야겠지.

- 루드 굴리트(Ruud Gullit) -

 

펩, 모든것에 감사해. 당신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방식은 정말 엄청난 것이야.

- 카를레스 푸욜(Carles Puyol) -  

 

우리에게 준 모든것에대해 감사해 펩. 4년간 많은 승리들, 행복한 시간 이 모든것을 넘어서 당신이 가르쳐준 축구에 대해.

- 헤라르드 피케(Gerard Pique) -


 

당신은 축구에 있어서 최정상에 도달했고 그곳에서 영원히 머무를 수 있을거에요. 전 영원히 감사할 겁니다.

감사합니다 펩.

- 티아고 알칸타라(Thiago Alcantara) -

 

비록 우린 1년 동안 함께 했지만, 훨씬 오래된것처럼 느껴집니다. 펩.

내 어린시절 우상이고 코치로써 영감을 줬던 사람이죠. 우리가 함께한 시간에 감사합니다.

영원히 가치있었던 시간일거에요.

티토에게, 축구가 그에게 준것 처럼 이 새로운 기회가 최고가 되길 희망합니다.

우린 어릴때 함께 했어요. 그리고 그는 훌륭한 사람이고 훌륭한 매니저에요.

- 세스크 파브레가스(Cesc Fabregas) -

 

오늘 우리들의 감독은 소식을 전해줬고, 나는 그가 우리와 팀에게 4년간 주었던 모든것에 감사한다.

하지만 우린 여전히 시즌은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잊지 않을 것이다.

- 안드레스 이니에스타(Andres Iniesta) -

 

펩이 바르셀로나를 떠난다는 소식을 오늘 들었다.

그는 훌륭한 감독이고 젠틀맨이다.

나는 과르디올라가 내 아킬레스건 부상때 나에게 연락을 해준 처음의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못 할 것이다.

난 레알 마드리드의 팬이지만 펩의 팀이 플레이하는 방식을 사랑했다.

그리고 그는 그가 이뤄낸 모든 성공을 받을 자격이 있다. 그가 잘하길 희망한다.

-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

 

저는 진심으로 펩이 나에게 준 모든것에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나의 축구 인생과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요.

하지만 내가 느기는 감정때문에 그의 기자회견에는 참석하지 않는게 낫다고 봤습니다.

선수들의 얼굴에 슬퍼하는 얼굴이 포커스에 잡힐것이 분명하고, 이러한 모습이 보여지길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리오넬 메시(Lionel Messi) -